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친환경 실천 - 바다를 병들게하는 썬크림 골라 사용하기

by bada1 2022. 8. 24.
728x90

미국령 버진 아일랜드와 하와이 섬나라 팔라우 네덜란드의 보네르 섬 그리고 바다에 인접한 휴양지들이 공통적으로 금지시키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선크림입니다. 강렬한 자외선이 내리쬐는 바다가에서 선크림 없이 해수욕하라는 건 해수욕을 하지 말라는 것처럼 생각될 것입니다. 이런 금지를 하는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사용하는 선크림은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누어집니다. 바로 유기자차와 무기자차입니다. 유기자는 화학적으로 합성된 유기화학물을 이용해서 만든 선크림으로 자외선을 흡수하여 열에너지로 전환시킴으로써 자외선을 차단하는 반면 무기자차는 광물에서 추출한 물질로 자외선을 반사시켜 이를 차단합니다. 백탁 현상이 적다는 이유로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무기자차보다는 유기자차를 선호하고 구매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바로 문제가 되는 선크림은 유기자차 선크림 입니다. 여기에는 옥시벤존과 옥티 노세이 트라는 화학물질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화학물질이 바닷속으로 스며들게 되면 산호초들을 병들게 하고 해양 생태계를 교란시키게 됩니다. 이 물질들이 들어간 선크림은 이미 몇 년 전부터 팔라우 및 하와이에서 금지되었으며 올해 태국이 금지한 선크림 내 화학물질외에 부틸파라멘과  4-MBC가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옥시벤존과 옥티노세이트는 3500개가 넘는 자외선 차단 제품에 들어갈 정도로 널리 사용되어 온 성분입니다. 비영리 환경단체인 헤레테쿠스 환경연구소에 따르면 매년 산호초 서식지에서 방출되는 자외선 차단제는 무려 2만 4천 톤에 달한다고 하니 실제로 바다에 유입되는 자외선 차단제의 양은 이보다 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무리 그래도 지구의 3분의 1을 덮고 있는 이 드넓은 바다에 선크림 조금 들어가는 것이 그렇게 큰 문제인가 생각이 드시겠지만 생각지도 못한 큰 문제가 많습니다. 앞에 언급한 환경연구소를 비롯한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올림픽 경기장 규격의 수영장 6.5개 양의 물에 옥시벤존이 단 한 방울만 들어 있어도 산호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해양 생태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옥시벤존의 최소 농도가 62ppt인데 최근 하와이 바닷물의 옥시벤존 농도는 4천 ppt 이상의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고 하니 지금 이 선크림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이제 인지하셨을거라 생각되어집니다. 이 옥시벤돈이 구체적으로 산호초에 어떤 영향을 끼치길래 전 세계 바닷가 휴양지 곳곳에서 일을 금지하고 있는 걸까요. 헤레테쿠스 환경연구소와 하와이 대학교 태평양 생물학 연구센터 미국 해양대기청 이스라엘 텔아비브 대학 동물학과 스탠포드 대학연구진 등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옥시벤조은 어린 산호초의 기형 유발, 산호의 백화현상, 산호의  DNA손상으로 성장 및 번식 방해, 물고기의 생식관련 질환 및 기형 유발 등에 악영향을 초래한다고 합니다. 생각지도 못한 어마어마한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보면 이 옥시벤존이라는 놈이 산호초에만 집중적으로 악영향을 미치는 것 같은데 산호초 하나쯤이야 멸종해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미국 해양대기청에 의하면 전 세계의 산호촌은 어족 자원과 해양 생태계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일 피해를 줄여주는 동시에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기후 변화를 막는 데도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산호초는 해양 휴양지 관광 산업의 주요 아이템으로서 미국에서만 해도 매년 300억 달러가 넘는 경제적 효과까지 거두고 있다고 합니다. 여러모로 꼭 필요한 이 산호초가 단기간에 사라진다면 그건 정말 큰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자외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지구와 다른 생명체들도 지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실 선크림의 사용을 줄이고 햇빛을 가릴 수 있는 모자나 긴소매 옷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무더운 날씨에 긴 소매 긴 바지만 입고 다닐 수 없기 때문에 유기자차 대신 무기자차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무기자차와 같은 물리적 차단제도 햇빛을 받으며 활성산소를 만들어 내어 산호초의 손상을 입힐 수 있는 유기자차에 비하면 조금더 나은 좋은 선택일것입니다.

 

유기자차와 무기자차의 구분이 어려우시면 리프 세이프 표기가 되어 있는 선크림을 고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리프 세이프 선크림 제품들은 옥시벤존과 옥티노세이트를 제외되어 있어 무기자차 선크림을 사용한다면 산호초 및 해양 생태계에 미칠 수 있는 악영향을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작은 실천이 크나큰 환경을 지키는 일이 된다고는 것 잊지 말고 번거롭고 귀찮더라도 실천하시길....

 

728x90

댓글